구글어스/구글맵

구글맵 벡터지도, 다운로드 가능

하늘이푸른오늘 2009. 4. 11. 12:52
구글맵 벡터지도를 다운로드 받을 수 있게 되었답니다. 다만, 현재 구글지도제작도구(Map Maker)로 만들어진 지도 중에서 케냐(Kenya)의 지도만 다운로드 받을 수 있고, 상업용이 아닌 경우에만 활용가능하다고 합니다. (via Mapperz)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파일 포맷은 구글어스에 사용되는 KML과, 전세계적으로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는 GIS 툴인 ESRI의 ArcGIS에서 지원하는 Shapefile 포맷입니다.

일단 아래는 구글 지도제작도구(Google Map Maker)로 들어가서 케냐의 수도인 나이로비시 일부를 캡처해 본 것입니다.


그리고 아래는 Mapperz에 나와 있는 그림으로서, 이 지역 지도를 ArcGIS로 띄워본 모습입니다. 윗 그림과 동일한 지역입니다. 여기를 눌러보시면 PDF 버전도 보실 수 있습니다.


====
어차피 우리나라에선 구글 지도제작도구도 사용할 수 없는 상황이기 때문에 그다지 도움될 만한 소식은 아닙니다. 휴대형 GPS를 가지신 분으로서, 케냐로 여행을 떠나실 분이라면야 이 지도를 변환해서 GPS 기기에 업로드 시키면 간이 내비게이션으로 활용가능할테니 여러모로 도움이 많이 되긴 하겠지만, 우리나라에서 그럴만한 분이 몇분이나 있을까 싶네요.

그런데, 구글이, 사용자가 제작한 지도에 대한 라이센스 정책을 바꾸려는 신호가 아닌가 싶어 흥미롭습니다. 즉, 이제까지 구글지도제작도구로 사용자들이 제작한 지도는 모두 구글이 저작권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지금도 구글이 이 지도에 대한 저작권을 완전히 포기한 것이 아니지만, 그래도 사용자들에게 만들어진 지도를 제공하여 "비 상업적 용도"에는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게 만든 건 큰 진전이라고 보입니다. 나중에는 전세계에서 지도제작도구(Google Map Maker)로 만들어진 지도가 공개되는 게 아닌가 하는 기대를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머.. 그래도 제 생각엔 제가 예전 글에서 쓴 것처럼 차라리 OpenStreetMap으로 넘기는 게 좋을 것 같지만요.

마지막으로, 이 데이터를 직접 받아서 테스트 해보고 싶으신 분은 여기에 들어가서 조건에 동의하면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또, 이 KML을 클릭하시면 구글어스에서 직접 확인하실 수 있고, 필요하시다면 KML 형식으로 저장하실 수도 있습니다.

(추가) 구글맵을 이미지로 다운로드 받는 방법, 그것도 10,000x10,000과 같이 엄청나게 큰 지도로 손쉽게 다운로드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한 글이 있네요. 여기를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민, 푸른하늘
====
구글 LatLong 블로그 목록 : http://heomin61.tistory.com/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