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어스/구글맵

구글맵에 그루지아 지도가 없는 이유(Where is Georgia on Google Maps?)

하늘이푸른오늘 2008. 8. 14. 08:34
8월 12일자 구글 LatLong 블로그 소식입니다. 최근 러시아와의 분쟁으로 시끄러워진 그루지아(Georgia)지역의 지도가 없는 이유, 이에 대한 보완 대책을 알리는 내용입니다.

현재 구글맵에서 살펴보면, 아래 그림과 같이 그루지아, 아제르바이잔, 아르메니아 등 3개국에 대해서는 나라이름 외에는 아무것도 나타나지 않습니다. 아무리 확대해 봐도 마찬가지입니다.

이들 나라에 대해 지도 데이터가 없는 것은 분쟁으로 인해 시끄러울까봐 지워버린게 아니라, 처음부터 지도를 올리지 않았으며, 그 이유는 양질의 데이터를 확보할 수 없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물론, 제 블로그를 계속 읽어오신 분들께서는 제가 오래전에 올린 우리나라는 구글맵 서비스 후진국!!이라는 글에서 쓴 것처럼, 구글맵에서 아무런 서비스가 안되는 나라는 우리나라 외에 아르헨티나, 아르메니아, 아제르바이잔, 키프로스, 도미니카, 도미니카 공화국, 가이아나, 아이슬란드, 이스라엘, 키리바시, 몰디브, 말타, 마샬제도, 마이크로네시아, 나우루, 북한, 팔라우, 사모아, 솔로몬제도, 수리남, 통가, 투발루, 배누아타 등 24개국이 있었습니다. 아마도 지금도 마찬가지일테고요.

추가 : 마이크로소프트의 버추얼어스(Virtual Earth)에는 상당한 수준의 지도가 포함되어 있으며, 수도인 트빌리시(Tbilisi)의 경우 고해상도 항공사진도 있다고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Virtual Earth/Live Maps 블로그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런데, 원문 아래쪽을 보시면 재미있는 내용이 있습니다. 이번에 이들 3개국을 포함하여 몇몇 중요한 나라에 대하여 대략적인 지도라도 서비스하기 위해 준비중이라는 내용입니다.

위 리스트 중에서 중요한 나라라고 한다면... 제 판단으로 아르헨티나, 이스라엘, 우리나라 정도 될텐데... 그렇다면 우리나라에도 구글맵에 대략적인 지도라도 등장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만약 구글맵에 우리나라 지도가 나타난다면 어느 정도 수준의 지도가 등장할까요? 아마도 1/100,000 정도의 지도가 될 것입니다. 우리나라 측량법 시행령 제12조(측량성과의 국외반출)에 의해 1/50,000 미만의 지도를 국외로 반출할 때에는 국토지리정보원장의 승인을 받을 필요가 없기 때문입니다.

정말 구글맵에서 우리나라 지역이 큰 도로라도 나타나게 될지... 궁금해지네요.

민, 푸른하늘

====
http://google-latlong.blogspot.com/2008/08/where-is-georgia-on-google-maps.html
Tuesday, August 12, 2008 at 4:49 PM
최근의 그루지아(Georgia) 사태를 보면서, 구글맵에서 어떻게 표시되고 있는지 궁금해졌습니다. 가장 노골적인 의문은, 왜 구글맵에서 그루지아(Georgia) 및 인근의 아르메니아(Armenia), 아제르바이잔(Azerbaijan)지역엔 도시 및 도로가 하나도 없느냐는 것이었습니다. 그 해답은 아직까지 그 지역 지도 자료중에서 만족스러운 것이 없었기 때문에, 아직 지도를 안올렸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끊임없이 최고의 지도 데이터를 찾고 있으며, 좀더 종합적인 자료를 얻을 수 있겠다 싶을 때는 지도 서비스를 지연시키기도 합니다. 몇몇 분들께서는 이들 지역에서 발생하고 있는 최근의 사태로 인하여 구글맵에서 지도를 삭제시킨 게 아니냐고 묻기도 하시지만, 전혀 사실이 아닙니다. 구글맵에는 이들 나라의 자료가 한번도 탑재된 적이 없었습니다.

그러나 이로 인해, 우리는 많은 피드백을 받고 있으며, 많은 교훈을 얻고 있습니다. 우리 사용자분들은 그래도 아무 것도 없는 것보다는 아주 기초적인 지도 데이터라도 있으면 좋겠다고 말씀하시고 계십니다. 사실 이치에 맞는 말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구글맵에서 여전히 비어 있는 몇몇 나라들에 대하여 자료를 준비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루지아, 아르메니아, 아제르바이잔 및 몇몇 중요한 지역이 이 혜택을 받게될 것입니다.

한편, 구글어스(Google Earth)에 들어가 보시면 그루지아 및 인근 국가의 도시를 포함한 여러가지 정보가 이미 들어 있습니다.

====
구글 LatLong 블로그 목록 : http://heomin61.tistory.com/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