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02 25

야간투시 기능이 탑재된 "나노"급 헬리콥터

군용 정찰용 "나노"급 헬리콥터 이야기입니다. Pro Dynamics라는 회사가 개발한 제품인데, 무게는 16그램에 불과한데, 1.6 km 까지 비행이 가능하며 25분간 체공이 가능하다는데, 이번에는 이 나노급 무인드론에 야간투시 기능을 추가했다는 내용입니다.아래가 이 시스템입니다 왼쪽에 있는 모듈에 초소형 헬기가 2개가 들어 있고, 촬영한 영상은 7인치 모니터로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아래 비디오를 보시면 어떻게 운영하는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손바닥에 올려놓는 정도의 크기다 보니 정찰용으로 정말 좋을 것 같습니다. 영상의 품질은 떨어지긴 하겠지만, 너무 작아서 격추시키기도 쉽지 않을 것 같네요. 무엇보다 비행안정성인데... 크기가 작을 수록 안정적으로 비행시키기 어렵고, 게다가 헬리콥터 형태면 조종하..

드론 쿼드콥터 2017.02.24

인공지능 자율운항 드론

Exyn 이라는 스타트업에서 드론에 탑재할 수 있는 인공지능을 개발했다는 소식입니다. 이 기술은 먼저 여러가지 센서를 통해 수집한 정보를 사용하여 3D 지도를 생성하여, 비행계획을 세워 목표지점까지 자율적으로 운행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입니다.사용자는 맨처음에 드론의 현재위치와 목표지점만을 지정하며, 중간에는 아무런 개입을 하지 않습니다. 중간에 사람이 길을 막아서는 등 장애물이 변경되더라도 이를 인지하여 우회 또는 넘어가기도 합니다.아래 화면에서 왼쪽 아래는 드론이 실시간으로 만들어낸 3D 지도와, 운행경로(노란색 선)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자동운항 시스템이 있다면 특히 복잡한 공장 내부의 시설물 조사 같은 곳에서 많은 쓰임새가 있을 것 같습니다. 특히 여러대의 드론이 서로 협력하여 조사할 수 있..

드론 쿼드콥터 2017.02.23

드론뉴스 : 2월

2/7대형 레이싱 드론 DARPA에서 전투용 드론 붙잡는 Side Arm 개발EU에서 올해내로 드론 규정 제정 예정미군 드론을 항공모함기반으로... 항모기반 연료보급시스템핸드폰 케이스 셀카 드론 이스라엘 Selfly 여기도아마존 프라임 드론 배송에 대한 9가지 사실농업4차산업혁명, 무인헬기 드론 (농업신문)IS 폭탄공격에 대응한 드론파괴무기 요청(연합뉴스)2/8중국 초대형 태양전지 드론 테스트중드론제작회사 Measure, AES와 시설물 조사용 드론사업 확대키로 계약드론아트 - 드론에 새로운 옷을 입힌다.우크라이나 육군, 자체 개발한 Leleka-100 드론 테스트 시작실제로 나르는 잠수함 드론중국 군사용 드론이 새로운 시장을 찾고 있음GE, 드론으로 정유공장 굴뚝 감시예정중국, 파격조건으로 국내 드론업..

드론 쿼드콥터 2017.02.22

일본 나라현에서 강아지 드론을 공식 마스코트로

일본 나라현에 있는 작은 동네인 오지초(王寺町)에서 날아다니는 강아지 드론을 공식 마스코트로 선정하고, 이 강아지 드론이 여기저기 날아다니는 모습을 담은 홍보 비디오를 공개했습니다.강아지 이름은 유키마루 스카이워커라고 하는데, 원래 이 동네에 있는 절에서 모시고 있던 강아지인 유키마루(雪丸)에서 따온 것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글을 보시면 됩니다. (사실 별로 읽어볼 것도 없다는...)아무튼 아무도 모를 것 같은 작은 동네가 세계 최초로 귀여운 강아지 모습을 한 드론을, 그것도 발을 앞뒤로 움직이니 꼭 하늘에서 걸어다니는 듯한 강아지 드론을 마스코트로 만들어, 많은 사람의 관심을 끌게 되었으니, 홍보 담당은 큰 상을 받게 되지 않을까 싶네요. ㅎㅎ민, 푸른하늘===일본 나라현의 작은 동네 Oji 에서..

드론 쿼드콥터 2017.02.22

전기시설물 산업에서의 드론 성공사례

미국 에너지성 산하의 오크릿지 국립연구소(ORNL : Oak Lidge National Laboratory)에서 전기시설물 관리 산업에서 드론 응용 성공사례에 관한 초기 조사보고서를 공개했습니다.이 보고서는 상업용 드론 운영회사에게 유용할 것으로 보이며, 체크리스트도 들어 있습니다. 보고서 전문은 여기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아래에는 이 보고서중 결론부분을 대충 번역해서 추가했습니다. 현재 전문가에 의해 수행되는 일상적인 업무에 드론이 완전통합되는 것은 아직 시간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고 하고, 하지만, 미래 언젠가는 반드시 그렇게 될 것이라고 언급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드론 기술, 센서 통신기술 등의 발전이 더 많이 발전해야 할 것이며, 특히 엄청나게 많이 수집되는 데이터를 어떻게 저장 관리 ..

드론 쿼드콥터 2017.02.21

Land O’Lakes Prize: 정밀농업 드론 시스템 경진대회

정밀농업(Precision Agriculture)란, 농작물의 현재상태를 정확히 파악하여 자동화된 기기를 사용하여 정확한 조치를 함으로써, 용수, 비료 등의 낭비를 줄이면서도 생산량을 증가시키는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미국과 같이 대규모의 농업이 이루어지는 경우, 멀티밴드 위성영상을 이용하여 작물의 상태를 파악하는 방법을 많이 사용합니다. 하지만, 우리나라의 경우 농경지가 너무 작고 활용할 수 있는 위성영상이 너무 없다보니 정밀농업이라는 말자체도 거의 사용되지 않습니다.드론을 이용하면 원하는 때에 언제든지 영상을 촬영할 수 있으므로, 정밀농업을 적용할 수 있는 기회가 열렸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드론을 이용해 사진을 촬영하고 정사영상을 만든 후, 이로부터 작물의 상태를 파악하기위한 분석을..

드론 쿼드콥터 2017.02.19

차세대 수소전지 드론 HyDrone 1800

수소연료전지를 채택한 드론이 나왔습니다. 중국 선전시에 있는 MMC가 개발한 HyDrone 1800 입니다. 체공시간이 4시간이나 된다고 하네요. 100km 까지 작전이 가능한 군용드론입니다.HyDrone 1800 사이트에는 아직 정확한 사용이 나와 있지 않은데, 이전 모델인 HyDrone 1550을 보면 지름이 1.5미터 정도에 29인치 프롭을 장착하고 있는 상당히 큰 드론입니다. 그런데 이 드론의 탑재무게가 1 kg이라고 되어 있는 것을 보니, 총중량은 어느정도인지 모르겠지만, 수소연료전지 자체가 아주 무거운 것 같습니다. 아래가 이전 모델인데, 상당히 큰 연료통이 올려져 있는 게 인상적(?)입니다.드론의 가장 심각한 약점은 배터리 문제입니다. 아무리 잘 설계된 드론도 회전익 드론이라면 1시간 이상 ..

드론 쿼드콥터 2017.02.19

빌게이트가 투자한 드론용 레이더 제작 스타트업 Echodyne

에코다인(Echodyne)이라는 회사에서 레이더 어레이(Raday array)를 개발했다고 합니다. 빌 게이츠가 이 회사에 투자했다네요. 감지 각도가 좌우로 120도, 상하로 40도 정도 됩니다. 아주 넓은 범위를 감지할 수 있는 거죠.게다가 크기가 한뼘 정도로 아주 작고 (22 x 7.5 x 2.5 cm)작고 무게는 1kg 이내입니다. 500미터 범위까지 감지가 가능한데, 테스트 비디오를 보시면 펜스를 감지할 수 있을 정도로, 소형드론 비행에 가장 큰 장애가 되는 전력선도 감지할 수 있을 것이라고 합니다. 세스나 비행기정도의 크기는 3km 까지 감지/추적하고, 소형드론은 500미터까지도 감지한다고 합니다.이 제품은 API를 포함하여 개발용 킷 형태로 제공되기 때문에 다양한 분야에 활용될 수 있을 것 같..

드론 쿼드콥터 2017.02.18

새로운 스포츠 - 드론 보딩(Drone Boarding)

드론은 아주 다방면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며칠 전에는 두바이에서 올여름부터 드론택시를 허용할 것이라는 뉴스가 많은 관심을 받았죠. 드론은 스포츠에도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현재 가장 널리 알려진 예가 드론레이싱이죠. 하지만 역시 스포츠는 직접 즐기는 쪽이 최고고, 그래서 이번에 드론 보딩... 드론으로 스노보더를 끌고 가는 형태... 가 나온 것 같습니다. 이 드론을 개발한 회사는 라트비아에 있는 Aerones라는 회사로, 올해 개발한 드론은 145kg까지 들 수 있는 초대형 드론이라서, 한꺼번에 4명이나 끌 수 있습니다. 아래 비디오를 보시면 됩니다. 하지만, 우리나라에선 아무래도 드론 보딩은 힘들지 않을까 싶네요. 우리나라 스키장은 경사가 심하므로 구지 드론으로 끌고갈 필요는 없겠구요, 경사가 ..

드론 쿼드콥터 2017.02.17

마이크로소프트, 드론 테스트용 시뮬레이터 공개

마이크로소프트에서 드론이나 자율자동차, 로봇 등을 테스트하는데 사용할 수 있는 시뮬레이터를 공개했습니다. 이 시뮬레이터는 실세계의 정밀한 3차원 모델 뿐 만 아니라, 그림자나 반사, 햇빛 등등 우리가 실 세계에서 마주칠 수 있는 모든 것을 재현했다고 합니다.드론, 자율자동차, 로봇... 특히 자동 운행되는 장치를 만들기 위해서는 여러가지 센서에 들어오는 데이터를 기반으로 어떻게 회피하고 경로를 선택해서 가야하는지를 테스트해야 합니다. 그런데 테스트하는 입장에서는 실세계에서 테스트할 경우 너무 위험하기도 하고 비용도 많이 들 수 밖에 없는데, 이 시뮬레이터를 이용하면 비용과 위험도를 낮출 수 있고 개발도 빨리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또한 이 시뮬레이터 상에서 돌려볼 수 있는 소프트웨어 라이브러리도 제..

드론 쿼드콥터 2017.02.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