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11 6

고정익 드론 조립(2) - 조립순서

얼마전 고정익 드론을 조립했습니다. 이번엔 저혼자 조립한 게 아니라 Dronewe에서 시행하는 픽스호크 조립교실(고정익)에 참가해서 조립했습니다. 언젠가 한번 고정익 드론을 조립해야겠다... 라고 생각하고 있었는데, 조립교실을 보자마자 신청했습니다. 제가 좌충우돌하는 것보다 시간을 절약할 수 있고, 픽스호크를 잘 아는 분과 만나는 것도 의미가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아래는 이번에 제가 조립한 드론입니다. 밥상하고 비교해보니 상당히 커보입니다. 하지만, 재질이 강화스트로폼이라서 별로 무겁지 않습니다.이번 글은 저번 글 - 고정익 드론 조립(1) 부품 - 에 이어, 부품들을 조립하는 과정입니다. 조립하는 동안 찍어둔 사진과 조립된 결과를 위주로 설명할 예정입니다.이번에 조립할 고정익 드론의 구조입니다. ..

드론 쿼드콥터 2016.11.24

고정익 드론 조립(1) - 부품

얼마전 고정익 드론을 조립했습니다. 이번엔 저혼자 조립한 게 아니라 Dronewe에서 시행하는 픽스호크 조립교실(고정익)에 참가해서 조립했습니다. 언젠가 한번 고정익 드론을 조립해야겠다... 라고 생각하고 있었는데, 조립교실을 보자마자 신청했습니다. 제가 좌충우돌하는 것보다 시간을 절약할 수 있고, 픽스호크를 잘 아는 분과 만나는 것도 의미가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아래는 이번에 제가 조립한 드론입니다. 밥상하고 비교해보니 상당히 커보입니다. 하지만, 재질이 강화스트로폼이라서 별로 무겁지 않습니다.참고로 저는 부품을 따로 따로 주문하지 않고 교육키트를 구매했습니다. 만약 처음으로 조립을 한다면, 교육키트 외에 무선 송수신기와 LiPo 배터리 충전기가 더 필요합니다.가장 중요한 부품은 아무래도 프레임이..

드론 쿼드콥터 2016.11.22

픽스호크2 사양

Pixhawk의 목표 통합된, 하나의 보드/박스(Intergrated, single board/box) 비행 콘트롤러 확장하지 않고도 대부분의 응용에 충분한 정도의 I/O사용 편이성 증대센서 성능 증대마이크로콘트롤러 자원 향상신뢰성 증가, 통합 복잡성 감소BoM 및 제조 비용 감소 핵심 설계 포인트 FMU(Flight Management Unit) 와 IO 그리고 많은 입출력포트를 통합한 일체형 설계제조성 향상. 간단한 탑재 및 case 설계FMU 와 IO용 별도의 전원 공급 (Power architecture 부분을 참고할 것)FMU와 IO SRAM/RTC를 위한 온보드 배터리 백업표준 전원보드(standard power brick)과의 통합 픽스호크 FMU 메인보드 STM32F427 : 플래시메모리 ..

드론 쿼드콥터 2016.11.14

Pixhawk 2.1의 기능

오랫동안 기다리던 Pixhawk 2.1 이 11월 중 발매될 예정입니다. 당연히 3dr.com 에서 제작할 줄 알았는데, 이번에는 호주의 ProFiCNC 와 중국 Hex Technology 에서 제작중인 것 같습니다. (3dr.com 에서는 Pixhawk mini 라는 걸 판매중입니다.)Pixhawk 2.1은 Pixhawk 에 비해 여러가지 장점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일단 간단히 정리해보려 합니다. 아래는 ProFiCNC 및 Hex Technology 사이트 첫 화면에 나오는 내용을 정리한 것입니다.Pixhawk2 는 최신 오플소스 AutoPilot 이다모듈식 설계, 접속보드(Carrier board)를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음 - 위 그림에서 정사각형 모양의 Cube 쓰여져 있는 것이 IMU 등 여러..

드론 쿼드콥터 2016.11.07

콥터 - 지형추적(Terrain Following)

Copter 3.4(이상)에서는 AUTO, Guided, RTL, Land 비행모드에서 "지형추적(Terrain Following)"을 지원한다. (참고 : 비행모드 한글 문서는 여기 참조) 이 기능은 기체가 지형위로 지정한 거리를 유지하며 상승 또는 하강하는 기능으로, 하방 Lidar 또는 초음파 거리측정기(Sonar) 또는 구글맵과 같은 매핑 서비스를 이용하는 지상국(ground station)에서 제공하는 지형 고도 데이터를 사용한다. 구글맵 데이터가 어떻게 사용되는지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비행기 지형 추적 페이지를 참고하라. 지형 데이터를 사용하도록 미션을 설정하는 방법 하방 Lidar를 사용할 경우, 여기에서 설명한 방법대로 설정GCS에서 제공하는 지형데이터를 사용할 경우, TERRAIN_ENA..

드론 쿼드콥터 2016.11.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