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어스/구글맵

구글에 지리공간정보를 제공하는 방법(A one-two-three on licensing your content to Google)

하늘이푸른오늘 2008. 12. 25. 23:36
12월 16일자 구글 LatLong 블로그 소식입니다. 정부기관이나 지방자치단체 등, 지리공간정보를 보유한 기관에서, 구글에 자료를 제공할 때 어떠한 절차를 밟아야 하는지에 대한 내용입니다.

간단히 요약하자면, 먼저 구글에 문의 양식을 보내면, 구글에서 검토를 하여 적합할 경우 관련 협약서를 보내주는데, 협약이 완료된 후, 자료를 FTP나 DVD 혹은 하드디스크 등에 담아 구글에 보내주면 된다는 내용입니다.

예전에도 LatLong 블로그에 "구글에 지리공간정보를 제공하는 방법" 및 "구글에 3D 도시 제공시 장점 및 제공방법"이라는 글이 올라왔었는데, 이번엔 좀 더 구체적인 절차를 설명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구글에 3D 도시 모델을 제공한 워싱턴 D.C의 공무원이 쓴 "워싱턴의 3D 자료를 구글에 제공한 이유"를 읽어보시면 어떠한 점에서 도시행정이나 대시민 서비스에 도움이 되는지에 대해 조목조목 적혀 있습니다.

아래는 워싱턴 D.C.의 모습으로 회색건물이 워싱턴 D.C.가 구글에 제공한 3D 건물입니다. 참고로, 구글에서 원하는 자료는 3D 도시외에도 고해상도 항공사진, 지형자료(DEM) 등이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민, 푸른하늘

====
http://google-latlong.blogspot.com/2008/12/one-two-three-on-licensing-your-content.html
Tuesday, December 16, 2008 at 11:40 AM

[Cross-posted with the Content Central Blog]

우리는 구글맵(Google Maps)와 구글어스(Google Earth)를 통하여 사용자분들께 우리 지구에 대한 가장 종합적이고 정확하며, 흥미로운 모습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정부기관이나 공공기관이 생산하는 지리공간정보를 통합하는 것이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는 핵심이라고 믿고 있습니다. 정부기관에서 구글맵이나 구글어스를 통하여 지리공간정보를 공유할 경우 여러가지 긍정적인 효과가 많지만, 이 글은 공개를 촉구하는 목적은 아닙니다. 그 대신, 전세계 많은 기관으로부터 여러번 반복해서 들어왔던 질문 - 지리공간정보를 구글에 라이센스하려면 어떠한 절차를 밟아야 하는지 - 에 대해 밝히고자 하는 목적입니다.

문의하여 주셔서 감사합니다. 여러분의 기관이 보유한 지리공간정보를 우리 구글 서비스에 제공할 때, 라이센싱, 즉 구글에 법적 권한을 부여할 경우, 다음과 같이 3가지 단계가 필요합니다.

1단계 : 여러분이 속한 기관의 성격 및 공유하고자하는 정보에 대해 알려주세요.
가장 좋은 방법은 문의 양식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정보가 많을 수록 좋습니다. 그 정보를 사용해, 우리는 여러분의 콘텐츠가 우리 서비스에 적당한지 판단하게 됩니다.

2단계 : 콘텐츠 라이센스 협약을 체결합니다.
콘텐츠가 적합하다면, 구글에서는 여러분의 기관의 법관련 조직에서 검토하실 수 있도록 우리의 콘텐츠 라이센스 협약서를 보내 드립니다. 이 협약서에는 여러분의 기관이 구글에 콘텐츠를 제공하는데 따른 필요한 권리가 적시되어 있습니다. 또한 이 협약서는 구글이 여러분의 콘텐츠를 활용할 수 있는 범위가 정의되어 있습니다.

정부기관의 경우, 우리는 공공기관의 법적 상태에 맞춰 편집한 "정부기관의 입맛에 맞는" 콘텐츠 라이센스 협약서를 보내드립니다. 나라에 따라서는 "클릭만 하면 되는" 형식의 라이센스 협약서를 보내드릴 수도 있습니다. 이메일로 초대장을 보내드리면, 온라인 서류를 검토하여 해당되는 조건에 크릭만 해주시면 됩니다. 일반적인 서류형태의 협약서를 이메일로 보내드리는 나라도 있습니다. 어떠한 경우라도, 우리는 여러분의 기관 및 구글 양측에 절차를 최소화하고, 법적인 조건에 협상의 필요를 줄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므로, 우리는 여러분의 기관에서 보유한 지리공간 정보를 가능한 한 빨리 우리 서비스에 통합할 수 있습니다.

3단계 : 콘텐츠를 구글에 제공합니다.
콘텐츠 라이센스에 클릭하거나 사인이 완료되면, 여러분의 컨텐츠을 우리에게 전송합니다. 우리가 가장 좋아하는 방법은 여러분의 FTP/HTTP(S) 서버를 통해 다운로드 받는 것입니다. 하지만, DVD로 보내주셔도 되고, 양이 더 많을 경우, 원하신다면 구글에서 보낸 하드드라이브에 데이터를 담아 보내주셔도 됩니다.

이상이 전체 절차입니다. 적절히 처리된다면, 의외로 빠르게 진행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지리공간정보를 구글맵(Google Maps)나 구글어스(Google Earth)에 올리는 방법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 싶으시다면 최근 나온 "Very Spatial" podcast를 들어보세요. 구글 콘텐츠 파트너십팀 멤버가 전세계 많은 정부들과 파트너를 맺고자 하는 노력에 대한 논의가 들어 있습니다.

구글 LatLong 블로그 목록 : http://heomin61.tistory.com/6